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

서울시 어르신의 활기찬 미래를 만들어갑니다

소식

HOME 소식

[ALL100플랜 여름호] 시니어 취업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관리자   ㅣ  2023-07-06 오후 1:58:55  ㅣ  조회 : 546

   

시니어 취업의 특징 및 특성,
시니어 취업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늘어나는 시니어 취업…65세 이상 고용률 34.9%
요즘 TV 광고에 시니어 사원이 등장하고 있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2022 고령자 통계」(통계청, 2022년 9월 발표)에 의하면, 2021년 65세 이상 고령자의 고용률이 34.9%로 15세 이상 전체 고용률(60.5%)에 비해 낮은 수준이나, 2015년 이후 해마다 상승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60세가 되면 환갑이라고 하여 노인으로 인식하고, 일자리에서 물러나도록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노인들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높은 교육 수준과 경제적 독립으로 자립생활을 영위하며, 젊은이 못지않은 활동성과 능력을 갖추고 퇴직 이후에도 일을 하고자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2022 고령자 통계」에 의하면 65~79세 고령자 중 54.7%가 취업 의사가 있다고 하였으며, 취업을 원하는 이유에 대해 생활비 보탬(53.3%), 일하는 즐거움(37.3%) 순으로 응답하였다.
시니어 취업은 단순한 취업 넘어선 ‘자아실현’의 문제
사람은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며, 지식, 기술, 삶의 수준 등 다양한 영역에서 자신이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싶어 한다. 나이가 들었다고 해서 이러한 생각들이 감소하거나없어지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나이가 들어갈수록 자신에 대한 존중감,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가 가장 높은 시기이며, 가장 필요한 시기이다.
정부에서도 시니어의 근로소득 보장이 활기찬 노후를 영위하는데 도움이 되고, 빈곤, 무위고 등 노인 문제를 예방하여 국가재정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어 고령자와 노인을 위한 다양한 고용지원과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기업에서도 부족한 노동력을 시니어의 잠재력을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시니어의 건강 상태, 전직 경험, 자격증 보유 여부에따라서 일자리가 점점 확대되고 있다. 시니어 취업은 당사자는 물론 사회적으로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필요로 한다.
저출산, 고령사회에 진입하면서, 시니어 취업은 개인 차원에서는 생활비 및 용돈의 소득원 확보, 자기유용감과 정체감의 부여를 제공하고, 사회적 차원에서도 노인을 의존적인 소비계층으로만 간주하는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의 개선을 도모하고, 국가의 생산성 제고와 사회보장비용 절감 효과까지도 얻을 수 있다.
한정된 시니어 취업처는 ‘아쉬움’
아직은 시니어 구직자들은 자기 경력과 능력, 특기에 맞는 직종에 취업하기는 쉽지 않다.
65세 이상 취업자의 직업별 비중을 보면, 단순 노무종사자(36.6%), 농림어업 숙련종사자(24.2%), 서비스·판매 종사자(16.8%), 기능·기계조작 종사자(14.1%) 순으로 특별한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단순노무직 비중이 높고, 관리자, 전문가 및 사무종사자의 비중이 낮다.
이는 단순노무직은 가장 손쉽게 찾을 수 있는 일자리이기도 하지만, 변화된 고용시장에 대한 정보가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기도하다. 그리고 정년제도로 인해 시니어가 지금까지 일하던 직업군으로 복귀하기 어렵다.
경력을 활용하여 다른 분야로 진출하기 위한 준비기간이 필요하다. 정년 이후 새로운 일자리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재취업 정보와 취업 지원제도를 활용하여 이러한 인식에 대응하고 일할수 있는 능력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생각해보면, 청년시절 첫 직장에 입사하기까지 12년에서 16년까지의 준비과정이 있었다.
그럼에도 신입사원 시절 직장생활에 적응하고 일이 손에 익어 인정받기까지는 수년의 시간이 필요했다. 청년 시절 만큼은 아니지만, 새로운 일자리, 재취업을 위해서 준비과정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직업적으로 누렸던 지위와 경력은 내려놓고, 새롭게 시작할 준비를 해야 한다.
사회경험을 통해 얻은 전문지식과 지금까지 누려왔던 문화적 자원을 기반으로, 자신의 능력을 새롭게 개발하고, 즐기며 일할 수 있는 일터를 찾아야 할 것이다.
고용노동부는 물론 보건복지부, 지방자치정부에서는 무료취업알선기관을 운영하고 있고, 시니어 취업에 필요한 정보와 취업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시니어 취업에 있어 중요한 것은 지금까지 누렸던 지위와 권위를 내려놓고, 새로운 인생에 도전하는 긍정적 자신감과 새로운 일을 배우고, 정보를 찾는 적극적 마음가짐이다. 
글 박주임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 국장_NH농협은행 계간지 <ALL100플랜 여름호>